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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공개] 소셜미디어의 공감성과 반응성
가장 잘 알려져 있는 트위터와 페이스북, 미투데이 외에도 유튜브, 새도우스, 마이스페이스, 짐브라, 브로그비트 등 매우 다양한 소셜미디어들이 있다. 하지만 트위터와 페이스북, 유튜브 등이 가장 많이 이용되며 소셜미디어를 통한 PR에서 얻을 수 있는 최고 이익은 메시지(정보)를 빠르고 쉽게 전달할 수 있으며 TV광고처럼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도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이다(이의훈, 2010). 또한 고객이 어디에 있든지 간에 정보의 전달이 가능하며 관심과 친분을 기반으로 하기에 신뢰를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소셜미디어는 상호작용성와 정보 교환을 위한 가상의 플랫폼인 것이다(Perlmutter, 2008). 즉 누구나 쉽게 서로 대화를.......추천 -
[비공개] 롱런브랜드의 개념, 특성 및 브랜드 충성도
롱런브랜드는 이미 시장에 나와 오랜 기간 시장에서 중요한 점유율을 확보하며 오랜 기간 시장에서 생존해 있는 제품으로써, 강력한 브랜드파워를 가지며 소비자의 의식 속에서 신뢰의 이미지로 자리 잡고 있으며 단기적인 성과와 그 성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브랜드를 롱런 브랜드(Long-run Brand)라고 한다. 롱런브랜드의 3가지 특징은 첫째, 일관성을 가지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고 있다. 독자적인 브랜드 이미지는 구축하기도 힘들뿐 아니라 한번 확립된 이미지를 다시 변경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둘째, 시대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셀 수 없이 많은 브랜드들이 쏟아지는 가운데, 하나의 브.......추천 -
[비공개] 2015년 마지막 낚시 출조
아직 2015년이 2달이나 남아 있지만,낚시의 시즌은 거의 마무리되어 가는 듯합니다.모처럼 소중한 지인들과 올해를 마무리하는 갯바위 낚시를 위해갑작스레 낚시용품을 뒤적거려봅니다.태안권 갯바위에서 광어 위주의 낚시를 위해 도요사의 베이트릴과 시마노사의 바이오마스터 c3000번에 파워프로 합사 1호줄을 감아두었습니다.얼마전 야심차게 준비한 다미끼사의 와우그럽 4인치....광어가마구마구 물어줄 것 같네요.광어 다운샷을 위해준비했네요.루어의 디테일함이 숨쉬는 한조웜........그리고 다양한 루어들...........저의 전략적 근성이 살아있는 바늘 도구들.........그리고버서스 태클박스전투.......추천 -
[비공개] 브랜드 로열티
오늘날 많은 기업들은 시장의 성숙화와 더불어 경쟁 제품간의 차별화가 어려워지게 되고 다양한 유사제품들이 출현하며 소비자의 기대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제품 차별화를 통해 지속적 경쟁우위(SCA;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를 확보하거나 확보된 경쟁우위를 유지하기가 어려워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경쟁적 우위의 개념을 새롭게 정립할 필요가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전통적인 제품의 차별성이나 포지셔닝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를 통해 차별화를 달성함으로써 경쟁기업들과의 상호 파괴적 경쟁을 피하고, 자사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며, 안정적인 수익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추천 -
[비공개] 우수 PR의 특성
우수이론은 1985년부터 2002년까지 미국, 캐나다, 영국의 327개의 조직에 대해 수행한 광범위한 리서치로부터 개발된 이론이다. 우수이론은 PR 4모델 이론에서 나아가 PR을 좀 더 조직의 관점에서 거시적으로 이론화한 것이다. 우수이론 연구는 그루닉 등 6명의 연구자들이 참여하였고, 407명의 최고 커뮤니케이션 담당자, 262명의 CEO, 4,631명의 조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서베이와, 25개의 조직의 CEO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통해 이루어졌다. 이러한 양적, 질적 측면 모두에서 접근한 방대한 리서치와 이론 정립의 결과로, 3권의 책, Excellence in Public Relations and Communication Management (Grunig, et al., 1992), Manag.......추천 -
[비공개] 미디어환경 변화와 정부PR 전문성 강화 교육의 필요성
과거 일부 정권에서 나타난 국정소통의 전문성 부재는 정책입안과 수행과정에서 이익집단들의 요구와 갈등에 대한 사전조율 없이 소수 엘리트들에 의해 정치적으로 결정된 것이 많다. 이러한 수많은 국책사업들은 정부의 PR활동이 왜 일방적인 언론홍보(publicity) 활동에 머무를 수밖에 없었는지 필연적인 이유를 제공한다(Shin, Lee, & Cho, 2011). 사실 정책은 조사기획, 메시지 구성과 전파, 평가에 이르는 입체적인 정부PR의 과정이며, 소통이라는 틀에서 이해해야 한다는 주장은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과거 참여정부가 ‘정책이 곧 홍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개방형 국정홍보시스템을 구축하며 국민들과 직접적.......추천 -
[비공개]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감성 마케팅
디지털 미디어의 특징은 약간의 차이가 존재하지만 공통적으로 상호 작용성, 다채널 모바일 통신과 방송의 융합, 개인화 등으로 집약된다. 이러한 특성들로 인해 디지털 미디어는 기존 미디어가 가지는 단방향성 메시지 전달에서 쌍방향성과 모바일 그리고 디지털에 따른 데이터 생성 가능성의 존재 등으로 인해서 수용자들과 다양한 형태로 커뮤니케이션 가능한 데이터의 쌍방향적인 흐름이 가능하다. 기존 미디어의 2차원적인 평면적 개념의 신호 전송의 개념과 달리 다차원적인 영상과 데이터가 소통되는 디지털 미디어는 마케팅 툴로써 다양한 수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기대를 갖게 하고 있다. 여기서 주지해야.......추천 -
[비공개] 디지털 시대 미디어의 특징 & 콘텐츠 마케팅
현대 디지털 미디어의 가장 큰 특징은 인터넷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쌍방향성(interactive)으로서, 이를 통해 상호간의 데이터 전송과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멀티미디어가 네트워크 환경이 활성화되지 않았던 독립형 컴퓨팅 시대에 등장한 개념이고, 디지털 미디어는 그 이후 네트워크 접속을 중요한 특질로 하는 시대에 등장한 개념이란 점에서 상호연결성을 디지털 미디어의 차별적 속성으로 파악하는 것은 타당한 이해라고 판단된다. 그러나 이제 뉴미디어,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미디어의 차이를 말하는 것은 의미 없는 일이다. 현재의 뉴미디어나 멀티미디어는 대체로 디지털 기술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이.......추천 -
[비공개] PPL 광고효과
PPL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제품배치라고 번역되어지는 PPL(Product Placement)이란 영상매체에 특정기업의 제품이이나 로고(CI: corporate identity), 서비스 등을 자연스럽게 노출시켜 소비자(시청자)들의 무의식 속에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동시에 소비욕구를 유발시키는 간접광고(indirect action advertising)의 일종이다(박용집, 2004). 1970년대 이후 영화의 스크린을 통하여 소개되어 특정제품의 매출이 증대되는 효과를 보이면서 1980년대부터 주목 받는 마케팅 수단으로 부상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제품배치에 대한 학자들의 연구와 더불어 영화 및 드라마에 주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등장.......추천 -
[비공개] PR효과 측정 및 평가 현황 관련 선행연구
1990년대 PR효과 측정 및 평가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높아지면서 PR효과가 어떻게 측정 및 평가되고 있는지 그 현황을 다룬 연구들이 행해지기 시작했다. 이들 연구들은 주로 PR 관련 기관에서 수상했거나 출품한 PR캠페인 사례를 내용분석하거나PR회사 및 인하우스 실무자들에 대한 설문조사에 근거하여 1980년대부터 최근까지 미국을 비롯하여 영국, 호주, EU국가들의 PR효과 측정 및 평가 현황에 대해서 점검하였다. 이들 연구들에 의하면, 1980∼1990년대 PR효과 측정과 평가가 실무에 있어서 중심적인 주제로 등장했지만(Center & Jackson, 2003), PR효과 측정은 아직도 불명확하며, 실제 행해지기 보다는 여전히 논의되고 있는 상.......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