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로고

권영산의 창업이야기

정보경영학 박사, 창업학 석사, 창업강연 및 창업컨설팅 700회, 상권입지분석 2500회, 점포개발 1000회, 부동산컨설팅 200회 이상 수행, 주간동아 및 신동아 창업 칼럼리스트, 나이스비즈맵 상권분석서비스 전문위원,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창업강사, 프랜차이즈협회 상권분석 과정 및 슈퍼바이저 리더십 양성과정 강사, 서울시 도봉구 스마트혁신 전문위원, 울산경제진흥원 전문위원 등
블로그"권영산의 창업이야기"에 대한 검색결과1963건
  • [비공개] [매출증대] 5가지 힘 분석

    이번 글은 매출부진 혹은 수익 악화 원인 파악 도구인 마이클 포터의 5가지 힘 분석(5 Forces analysis)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필자가 중소기업 및 자영업자 매출증대 컨설팅에서 자주 사용하는 프레임워크다. 우선 5가지 힘 분석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이는 기업 혹은 자영업의 경쟁 환경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하버드 대학교 교수였던 마이클 E. 포터가 주창하였다. 그는 당시 유행했던 SWOT분석에 대응하여 개발하였다. 5가지 힘(5 Forces)은 산업의 경쟁 환경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로, 기업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이해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모델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힘으로 구성된다. 첫째, 신규 진입자의 위협으.......
    권영산의 창업이야기|2025-02-24 12:33 pm|추천

    추천

  • [비공개] [매출증대] 장사가 안되는 이유가 뭘까? 내 자신을 알라

    지난번 글들을 통해서 장사가 안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문제점과 개선할 점을 찾았다면 경영자 자질 12가지 외에도 자신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위협요인과 기회요인을 분석해야 한다. 지난번 글에서의 SWOT분석은 사업 혹은 장사에 대한 것이라면 이번엔 자신에 관한 SWOT분석이다. 사실 자영업자 중 많은 사람이 망하고 실패하는 이유가 자신에 대한 SWOT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은 데 있다. 자영업자 대다수가 창업할 때, 이 부분을 간과하거나 무시했던 경우가 많았다. 최근 들어 경기가 최악을 달리며 자신에 대한 SWOT분석을 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아주 고무적(鼓舞的)인 일이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자신에 대해 정.......
    권영산의 창업이야기|2025-02-21 12:00 pm|추천

    추천

  • [비공개] [매출증대] 장사가 안되는 이유가 뭘까? 상권입지를 점검하라

    자영업컨설팅 매출활성화 프로세스 중 5단계 상권입지분석이다. 지난번 글들에서 경영자의 자질, 비즈니스모델, QSCV, 손익계산서 점검에 관해 말했다. 이어서 이번 글에서는 매장이 속한 상권과 입지에 대해 점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경기가 좋을 때는 '장사는 목이다. 목이 매출의 70% 혹은 사업 성패의 70%를 차지한다'라는 속설이 있었다. 하지만 경기가 안 좋아질수록 목이 차지하는 비중이 낮아진다. 최근 들어 최악의 경기 상황에서는 목이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이미 오프라인 상권에서 온라인 상권으로 넘어간지 오래 되었고 매장 마다 배달 매출이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지 오래되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상권이 좋.......
    권영산의 창업이야기|2025-02-17 11:46 am|추천

    추천

  • [비공개] [매출증대] 장사가 안되는 이유가 뭘까? 손익계산서를 점검하라

    자영업자는 장사 및 사업에 있어 재무 관리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손익계산서를 작성하고 이를 분석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른다. 손익계산서는 사업의 수익원과 비용 구조를 손익계산식으로 명확히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총매출액, 매출원가, 매출이익, 판매관리비, 세금, 순이익의 순서로 구성된다. 먼저, 손익계산서의 가장 첫 번째 항목인 총매출은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로 얻은 총 금액을 말한다. 이어서 매출원가는 제품을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직접적으로 들어간 비용 즉, 재료비와 직접인건비 등을 말한다. 총매출이익은 총매출에서 매출원가를 뺀 금액으로, 이는 사업의 기본적인 수익을 보여준다. 그 다음으로 판매.......
    권영산의 창업이야기|2025-02-10 12:55 pm|추천

    추천

  • [비공개] [매출향상] 장사가 안되는 이유가 뭘까? QSCV를 점검하라

    최악의 경기침체 속에서 자영업자와 중소기업이 살아남기란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이유는 자영업자 3/4(75%)가 월 100만원도 벌지 못한다고 하고 금융기관 3곳에서 돈을 빌린 다중채무자가 돈을 빌린 개인사업자 337만 명 중 175만 명(52%)이 넘기 때문이다. 이런 때, 장사 안되는 이유는 당연하다 할 것이다. 하지만 필자가 그동안 자영업 컨설팅을 통해서 그 원인을 찾다보면 의외의 요인들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고객의 지갑이 닫히고 소비여력이 줄어든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여전히 장사가 잘되고 고객들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매장들도 많다. 이들은 도대체 어떻게 했길래 이런 결과가 나타나는 걸까? 필자.......
    권영산의 창업이야기|2025-02-04 02:50 pm|추천

    추천

  • [비공개] [매출향상] 장사가 안되는 이유가 뭘까? 비즈니스모델을 점검하라

    장사가 안되는 이유는 비즈니스모델을 잘못 선정하거나 설계를 잘못했기 때문이다. 비즈니스모델이란 기업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수익을 얻는 방식을 정리한 것이다. 즉, 고객의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을 해결하고 돈을 버는 것을 말한다. 지난번 글에서 경영자의 자질 12가지에서 큰 문제가 없다면 자신이 판매하는 제품 혹은 서비스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비즈니스모델 9블록 캔버스 모형이다. 고객 세그먼트, 가치제안, 채널, 고객관계, 수익원, 핵심자원, 핵심활동, 핵심거래처, 비용구조를 말한다. 필자가 중소기업 혹은 자영업컨설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시트이기도 하다. 9블록 45항목 평.......
    권영산의 창업이야기|2025-01-29 11:06 pm|추천

    추천

  • [비공개] [매출향상] 장사가 안되는 이유가 뭘까? 12가지를 점검하라

    560만 여명의 소상공인을 포함한 자영업자들이 장사 안된다고 아우성이다. 그 이유는 우리가 다 알고 있듯이, 4년 간의 코로나19 팬데믹과 글로벌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경기 침체의 장기화 등 다양한 요인들을 들 수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비상계엄령 사태로 인한 대통령 탄핵 정국으로 정치와 경제 등 불확실성이 높아졌고 환율, 유가, 금리 등 대외환경 변화로 자영업자들을 나락으로 떨어지게 만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영업자들은 어떻게 매출을 올릴 수 있을지에 고민하고 있다. 필자가 늘 자영업컨설팅에서 강조하는 것이 매출 부진 원인을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고 했다. 그리고 그 원인을 진단한 후, 그에 맞는 처방과 치료 방법을.......
    권영산의 창업이야기|2025-01-27 12:03 pm|추천

    추천

  • [비공개] [창업] 저가커피점과 중가커피점의 현황과 미래 전망

    지난번 커피점 및 카페 창업을 준비하는 자와 기존의 커피점 및 카페 운영자가 알아야 할 필수 인사이트 「일본, 미국의 커피점&카페 시장 현황」에 대해 말했다. 이번 글은 지난 글을 알고 「저가커피점과 중가커피점의 현황과 미래 전망」을 안다면 커피점을 창업할지, 보류할지를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글은 2025년 커피점 및 카페 시장 중 저가커피점과 중가커피점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우선 작년 2024년 커피점 시장의 양상을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다. 한 마디로 정리하면 저가커피점 강세, 고가커피점 보합세, 중가커피점은 약세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2025년에는 저가 및 고가커피점의 정체 또는 하락세를 보일 것.......
    권영산의 창업이야기|2025-01-17 11:23 am|추천

    추천

  • [비공개] [창업] 한국, 일본, 미국 「커피점&카페」 시장 현황: 창업자가 알..

    커피점&카페 창업에서 실패하지 않으려면 커피 소비량이 많은 주변 국가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기존 커피점&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자영업자는 커피 산업의 트렌드와 전망을 제대로 알아야 마케팅 전략을 짤 수 있을 것이다. 커피점&카페 매장 수가 많아도 너무 많다. 2024년 기준으로 한국 536명 당 1개, 일본 2,630명 당 1개, 미국 4,402명 당 1개, 중국 7,129명 당 1개로 한국이 단연 앞선다. 매장 수는 한국 9만6473개, 일본 4만7530개, 미국 7만8851개, 중국 20만 개가 넘는다. 일본은 1981년 15만4630개로 최고점을 찍은 후, 2024년 4만7528개로 크게 줄었고, 미국은 2015년 3만1490개에서 10년 간 지속족으로 증가세.......
    권영산의 창업이야기|2025-01-06 11:50 am|추천

    추천

  • [비공개] [트렌드] 2025년 상권 트렌드

    해 마다 내년 상권트렌드 10선에 대해 전망하고 있다. 올해 2024년 상권트렌드 전망에서는 '빈깡통이 시끄럽다'는 말로 함축했었다. 즉, 번화가, 오피스가, 대학가 상권, 대형매장, 좋은 입지 매장 등 고정비가 높은 점포와 순이익율이 형편없는 매장 등을 말한다. 그리고 온라인 상권의 강세 지속, 20년 내외의 중층아파트 단지와 다가구, 다세대 주택이 밀집된 주택가상권의 안정화, 10평 내외의 소형점포 수요 급증, 5평 미만의 샵인샵, 팝업스토어 등의 인기, 100평 이상의 대형 점포의 분할 증가에 대해 전망했었다. 또한, 깔세(단기임대차) 점포의 확산, 보완업종 간 콜라보샵 증가, 대형마트의 추락, 자체 배달 매장 증가와 매.......
    권영산의 창업이야기|2024-12-27 11:57 am|추천

    추천

이전  1 2 3 4 5 ... 197  다음
셀로거는 비즈니스/마케팅 관련 블로그중 대중에게 RSS를 제공하는 블로그의 정보만 수집 및 정리하여 소개하는 비상업적 메타블로그 사이트입니다.
수집된 내용에 대한 모든 블로그의 저작권은 모두 해당 블로거에게 있으며 공개되는 내용에 대해서는 Sellogger의 입장과 무관합니다.
셀로거에서는 원글의 재편집 및 수정을 하지 않으며 원문링크를 제공하여 전문확인을 위해서는 저작권자의 블로그에서만 확인가능합니다.
Copyright (c) Sellogger. All rights reserved. 피드등록/삭제요청 help@sellogg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