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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공개] 코스닥 히든챔피언 (매일경제 선정)
독일의 건실한 경제를 이끌어 가는 것은 기술력과 재무 구조가 탄탄한, 소위 말하는 강소기업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도 독일의 견실한 중소기업에견줄만한 탄탄한 중소기업들이 코스닥에 당당히 공개되어 있습니다. 매경에서는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들 중에서 R&D 비중이 높고, 보유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세계1위~3위에 드는 중견 규모의 기업들을 선정하여 코스닥의 '히든챔피언'이라 명명하였습니다. (관련기사 링크, 상세 리스트는 아래 표 참고) 이들의 기술/재무 건전성을 수치로 살펴보면,매출액 대비 R&D 비용은 4.7%(코스닥평균 2.7%), 최근 3년간 매출액 증가율이 43.3% (코스닥 평균 31.2%), 최근 3년간 영업이익율은 14.3% (코스닥 평균 -8.7%)에 달한다고 합니다. 엘리트 코스를 밟고 있는 청소년이라고 할 만하네요. 이들 중 똘똘한 업체 몇개 골라서 ..추천 -
[비공개] Sun, Flash 기반 스토리지 어레이 발표
기업용 스토리지 부문에서도 하드디스크 기반의 스토리지 대신 Flash 기반의 SSD 스토리지가 슬슬 시장을 침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Flash 기반의 스토리지는 하드디스크에 비해 저발열, 저전력 및 고성능 구현에 유리하며 단위사이즈 당 데이터 저장량도 큽니다. 다만 단위 저장 규모 당 소자 가격이하드디스크에 비해 비싸다는 단점도 있지요. 전자엔지니어 기사에 따르면 Sun은 Flash 기반의 스토리지 어레이를 개발하여 인사 급여 처리 응용 및 DBMS 구동 성능의 세계 신기록을 달성했다고 합니다.(아래 그림 참고) 기업용 스토리지 시장이 어머어마한 만큼 Flash 기반의 스토리지의 향후 전망도 매우 밝아 보입니다. 국내에서도 SSD 컨트롤러 업체 등을 중심으로 Flash 기반 기업용 스토리지 시장진출이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해봅니다.추천 -
[비공개] 대표적인 3D Display 기술 세 가지
어제 ('09년 10월13일) 일산 KINTEX에서 열리고 있는 한국전자쇼에 다녀왔습니다. 정말 많은 기술들이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특히 3D 관련 업체들의 Booth가 눈에 띄게 많았습니다. 그만큼 입체 영상 (입체 카메라, 모델링, 디스플레이 모두 해당) 사업에 대한 시기가 멀지 않았다는 예감을 할 수 있었지요. 관련하여, 3D 디스플레이를 구현하는 대표적인 세 가지 기술을 잘 설명한 기사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 원문출처: 한국과학기술인 연합 SciEng.net 관련 기사 입체영상을 구현하는 방식 또한 매우 많고 다양하나, 크게 분류하자면 1) 입체용 특수안경을 착용하는 방식 2) 입체용 특수안경을 착용하지 않는 방식 3) 홀로그래피 방식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특수 안경 착용 방식 (Stereoscopic) 입체용 특수안경을 착용..추천 -
[비공개] [옵토매직] 자연채광용 특수 광캐이블
햇빛이 안들어 오는 실내에 특수 광캐이블을 이용해 자연채광을 끌어들이는 기술이 대한전선의 광섬유 전문 계열사인 옵토매직에 의해 상용화 됐다고 함. (전자신문 기사) 이 제품은 건물 외부에 설치한 집광기에서 끌어들인 태양빛을 수십미터 떨어진 건물 실내나 지하로 전달해서 특수렌즈로 산란시켜서 밝게 비춘다. 이른바 자연 조명을 구현할 수 있으며, 태양광 특유의 살균 효과 및 식물의 광합성까지도 가능하다.추천 -
[비공개] [유망 소재 기술] 멤브레인이 뜬다
LG경제연에서 멤브레인 소재의 사업적 유망성에 대한 보고서를 내놓았네요. (관련 보고서 링크) 멤브레인이란 고분자, 세라믹 또는 금속등으로만든 소재로서,이온, 박테리아 등의 물질을 여과하거나 분리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주로 식수를 살균하거나 해수를 담수화하는 여과막으로 활용되었던 멤브레인이 최근에는 리튬이온전지 등의 2차전지나 연료전지(Fuel Cell)에 적용되어 전지 내 금속 및 수소 이온 등의교환 기능을 수행하는 소재로 쓰이고 있다고 합니다. (멤브레인의 다양한 응용 영역은 아래 표 참고) 이에 따라 2007년 33억 달러 정도 하던 멤브레인 시장이 2017년에는 76억 달러 정도로 성장할 거라고 예측합니다.추천 -
[비공개] Youtube, 유료 인터넷 영화 사업 계획중
약 한달 전 Google이 동영상 압축 기술 전문업체 On2 Technologies를 인수한다는 소식이 들렸는데요. (관련 기사) 이때, Google이 Youtube의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어떤 움직임을 보일지 갖가지 추측을 했었지요. On2는 비디오 압축의 핵심 기술을 갖고 있으며, 이는 효과적인 스트리밍 비디오를 구현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어떻게든 Google이 이 기술을 세계 최대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인 Youtube에 활용하여 수익성을 개선하는 행동을 취할 것이라는 예측이었습니다. 오늘 기사를 보니, Youtube가 라이온스게이트엔터테인먼트, 소니, 워너브라더스 등과 유료 인터넷 영화 서비스를 계획중에 있다고 하네요. 만약 이게 사실이라면 (유료인 만큼) 동영상 스트리밍의 Quality가 핵심이 될 인터넷 영화 사업에 On2의 비디오 압축 기술이 활용될 가능성이 매우 ..추천 -
[비공개] 노키아, 모바일 금융 사업 진출
단말 제조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는 노키아가 "노키아 머니"라는 브랜드를걸고 모바일 금융 사업에 뛰어들었다고 합니다. (관련 전자신문 기사) 단말기 판매 성장율이 정체됨에 따라 노키아는 OVI를 통해 음악, 게임, LBS 등의 컨텐츠 사업에 몇년전부터 뛰어들었고, 이제는 모바일 금융사업까지 손을 뻗치고 있네요. 노키아는 이 신규사업 진출을 위해 올해 초 Obopay라는 모바일 결제 업체에 투자했으며, 이 업체의 플랫폼을 통해 휴대폰 번호 입력을 통한 송금 서비스,상품과컨텐츠 등의결제 서비스, 공과금 납부, 심(SIM) 카드 선불 충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사용법은 노키아 머니 서비스에 가입하여 선불 카드를 만들고, 사용자 휴대폰 인증을 통해 이 카드와 휴대폰을 연동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참고로, 모바일 금융 관련 비..추천 -
[비공개] 국내 Startup들이 미국으로 몰리고 있다!
처음부터 국내 시장이 아닌 미국의 큰 시장을 타겟으로 서비스를 시작하는 인터넷 분야 Startup이 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관련 한국경제 기사)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파프라카랩, 스케치판, 큐박스, 스팟엔진, 선데이토즈, 위토쿠 등의 국내Startup들이SNS, 게임, 모바일 Application 등의 제품을 시작 단계에서부터 미국 시장에서 런칭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국내 인터넷 벤처가 미국 시장에서 사업을 시작하면 다음과 같은 Benefit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시장의 매력도측면입니다. 단순히 생각해서 자본 측면에서의 시장도 국내보다 미국이 크겠지만, SNS나 모바일 응용의 경우 신규 서비스를 받아들이는 시장의 유연성 및 흡수력 측면에서 미국이 꽤 유리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미국소비자는 더 좋은 서비스가 있다면 기..추천 -
[비공개] 다섯개의 미래 유망 인터페이스 기술 (from SIGGRAPH)
이번주에 열리고 있는 SIGGRAPH에서 매우 혁신적인 인터페이스 기술들이 소개되었다고 합니다. Technology Review에서 5개 기술을 엄선하여 정리했네요. (관련 기사) 나름대로 정리하여 소개해 봅니다. 1. Touchable Holography 동경대에서 개발한 이 기술은,홀로그램과 Tactile 장치를 이용하여, 공중에 떠있는 3D 객체를 직접 손으로 느낄 수 있게 하는 기술이네요. 홀로그램은 Provision사가 개발한 Holovision 장치를 활용하여 구현했고요 (특수 유리와 LCD를 이용하여 공중에 객체가 떠있는 것처럼 구현하는 장치). Tactile 효과를 위해서는 같은 대학에서 개발한 Airborne Ultrasound Tactile Device를 활용했네요. 이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공중에서 촉각을 느끼게 하는 장치 입니다. 공중에 떠있는 3D 객체를 손으로 만지고 Interaction할 수 있는 기술이니, 거의 궁극의 인터페이스라고 할 ..추천 -
[비공개] [LG경제硏] 미래의 유망 소재 (Material)
올해 2월에 LG경제연구원에서 미래에 유망한 소재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했네요. (관련 링크) 소재/화학은 저도 거의 문외한 수준입니다만, 소재 트렌드를 잘 따라간다면 앞으로 도래할 다양한 응용 영역을 예측해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예를 들어, 앞으로 반도체 소재가 어떻게 갈건지를 보면 미래의 반도체 응용이 어떤식으로 발전할지 예측할 수도 있겠지요. 미래 반도체 소재로 각광을 받고 있는 그래핀(Graphene)은 현재의 주류 반도체 소재인 실리콘보다 50~500배의 속도로 전기가 통하고, 구리보다 100배나 많은 전류가 흐르는 등의 특징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이 소재가 CPU와 메모리에 응용된다면 그 파급력은 대단하겠지요. 1. 환경친화형 소재 ■ 광촉매 - 빛을 받으면 활성산소를 발생시켜 세균이나 유해 화학물질을 분해하는 소재 ■ 기..추천